티스토리 뷰

  1. 패키지(package)

    • 패키지란 클래스(or 인터페이스)의 묶음이다.

    • 같은 이름의 클래스 일지라도 서로 다른 패키지에 존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령 java.lang.String 이라는 패키지를 import한다면, class는 String이고, String은 java.lang이라는 물리적인
      폴더에 있는 것이다. 즉, 패키지는 물리적인 하나의 폴더인 것이다.

    • 정리

      1.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 번의 패키지 선언만을 허용한다.(package 패키지명)
      2.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의 패키지에 속해야 한다.
      3. 패키지는 점(.)을 구분자로 하여 계층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
      4.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클래스 파일(.class)을 포함하는 하나의 디렉토리이다.
    • 패키지 명은 클래스와 구분하기 쉽게하기 위해서 소문자로 사용한다.

  2. import 문

    • 소스코드에서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패키지명이 포함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
    • 그러나, 하나하나 패키지 명을 붙여서 작성하는 것은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import문으로 클래스를 미리 명시해주면 소스코드에 사용되는
      클래스 이름에서 패키지 명을 생략할 수 있다.
    • import문의 역할은 컴파일러에게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의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컴파일 시에 컴파일러는 import문을 통해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들의 패키지를 알아 낸 다음 모든 클래스 이름 앞에 패키지명을 붙여준다.
    • import문 선언 방법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또는
      import 패키지명.*;
    1. static import문

      •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의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는 것과 같이 static import문을 사용하면 static 맴버를 호출할 때 클래스의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

      • 그러면 코드가 간결해진다.

        import static java.lang.Integer.*;
        import static java.lang.Math.random;
        
        System.out.println(random()); // Math.random() 으로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