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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어자(modifier)
- 제어자
-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 제어자의 종류는 크게 접근 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로 나눌 수 있다.
-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 volatile, stricfp
하나의 대상에 대해서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접근 제어자는 4가지 중에 하나만 사용가능하다.
- 제어자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되므로 인스턴스와 상관이 없다.
- 메서드 :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맴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변수에 사용한다면 상수가 된다.
메서드에 사용하면 오버라이딩되지 않게 된다.
클래스에 사용하면 해당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상속 불가)
생성자를 이용한 final 맴버 변수의 초기화
final이 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한다.
단, 인스턴스 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final이 붙은 맴버변수가 다른 값을 갖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class Card{ final int NUMBER; final String NAME; Card(int digit, String name){ NUMBER = digit; NAME = name; } }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추후에 설명)
추상 클래스 내부에 일부는 추상 메서드로 일부는 일반 메서드로 사용 가능하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클래스에서도 사용되어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한다.
-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는 추상메서드임을 알린다.
abstract는 추상 클래스로 미완성 설계도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아무런 내용이 없고 메서드 선언만 정의되어있기 때문에 생성해 봤자 쓸모가 없어서 abstract 제어 지시자로 막는 것이다.
import java.awt.event.WindowFocusListener; import java.awt.event.WindowListener; import java.awt.event.WindowStateListener; public abstract class WindowAdapter implements WindowListener, WindowStateListener, WindowFocusListener { public void windowOpened(WindowEvent e) {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e) {} ... }
이 클래스 자체로는 쓸모가 없지만, 다른 클래스가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일부의 원하는 메서드만 오버라이딩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만일 이 클래스가 없다면 아무런 내용도 없는 메서드를 잔뜩 오버라이딩해야 한다. 아직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배우지 않았으니 추후에 배우자
접근 제어자
- 맴버 또는 클래스에 사용되어 해당하는 맴버 또는 클래스를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 기본적으로 클래스나 맴버변수, 메서드,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접근제어자는 default이다.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protected : 같은 패키지니 내에서,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 없다.
중요한 것은 protected는 패키지에 관계없이 상속관계에 있는 자손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한 목적이지만, 같은 패키지 내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
그래서 protected보다 default의 접근범위가 더 넓다.
클래스 : public, (default) (단, .java(클래스 정의파일)에서 어떤 클래스 안의 내부 클래스를 정의할 때는 private를 사용할 수 있다.)
메서드 : public, protected , (default) , private
지역 변수 : 없음
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데이터가 유효한 값을 유지하도록, 또는 비밀번호와 같은 데이터를 외부에서 함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기위해서 외부로부터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data hiding이라고 하며, 객체지향개념의 캡슐화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또 다른 이유는, 내부의 로직을 감추기 위함이다. 즉, 필요한 부분만을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시스템 처리에 사용되는 메서드나 정보들은 감추는 것이다.
정리
-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 외부에는 불필요한 ,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을 감추기 위해서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
생성자가 public이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만약 생성자가 default이라면 다른 패키지에서 호출 시에 생성자가 호출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즉,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로 지정하면 외부에서 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게 된다.
그래도 클래스 내부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해당 클래스)
class Singleton{ private static Singleton s = new Singleton(); // 아래의 생성자가 호출된다. private Singleton(){ //... } public static getInstance(){ return s; } }
이렇게 만들 경우, class Singleton은 생성자가 private라서 인스턴스 생성에 있어서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staic으로 내부적으로 인스턴스를 만든다음, 이를 public static 함수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다.
왜 public static 함수냐면 다른 패키지에서도 접근해야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static으로 선언하는 것이다.또한 private 생성자를 가진 경우에는 조상 클래스가 불가능하다. -> super()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class앞에 final 표시를 두어 더이상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임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Singleton 클래스 앞에 final을 붙여주도록 하자
접근 제어자의 조합
static + abstract : staic 메서드는 몸통이 있는 메서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의미가 있기 때문에, 또한 static은 오버라이드가 불가) 사용 불가
클래스에 abstract + final : abstract는 선언만 있어서 상속하여 정보를 구현해야하는데 final은 이와 상충된다.
abstract 메서드의 접근제어자가 private : abstract는 자손 클래스에서 구현해주어야 하기 대문에 private와 같이 불릴 수 없다.
메서드에 private와 final은 같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 어차피 private는 오버라이딩이 될 수 없는데 final을 쓴다고 오버라이딩이 될 리가 없다.
재밌는 것은 final의 경우는 자손 클래스에서 해당 메서드의 이름과 똑같은 것을 절대 쓸 수 없는데
private로 부모 클래스에서 선언 시에는 그냥 새로운 메서드를 선언하는 것고 똑같이 할 수 있다.참고로 오버라이드 함수를 만약 만들지 않았다면 .method() 시에 부모의 메서드가 불릴 것이고 final이 public이면 불리겠지만 private는 안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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